본문 바로가기
교육

인력사무소 창업 조건 및 자격증 끝판 정리

by 교육 BOX 2024. 1. 9.

인력사무소 창업

인력사무소는 건설, 물류 등 산업 현장에 일할 사람들을 중개해 주고 일정 이상의 수수료를 받는 곳입니다. 인력사무소를 창업하기 위해서는 시설장 조건, 시설 조건, 비용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인력사무소 창업 조건

인력사무소 창업을 위해 필요한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시설장 조건

시설장은 관련 자격증 및 경력을 소지해야 합니다. 다음은 시설장 조건 중에 8가지입니다.

  • 사회복지사 2급/1급 자격증 소지
  • 직업상담사 2급/1급 자격증 소지
  • 공인노무사 자격증 소지
  • 조합원 100인 이상 노동조합 조합 업무 2년 이상 경력 소지
  • 근로자 300명 이상 사업장 노무관리 실무 2년 이상 경력 소지
  • 직업능력개발훈련시설, 학교, 청소년 단체 상담 실무 2년 이상 경력 소지
  • 국가직 및 지방직 공무원 2년 이상 경력 소지
  • 학교 교사 2년 이상 경력 소지

시설 조건

인력사무소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일정 규모 이상의 시설을 갖추어야 합니다. 시설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건물 면적: 전용면적 20제곱미터 이상 (법인의 경우 30제곱미터 이상)
  • 사용 형태: 자가 또는 임차 (임차계약서 필수)
  • 건물 용도: 사무용 또는 제2종근린생활시설용

인력사무소 창업

비용 조건

인력사무소 창업 비용은 최소 3000만원 정도 필요합니다. 사무실 임대료 등의 기초 창업 비용과 함께 보증보험 비용 가입비가 필요하며, 인력에게 일당을 지급해야 하기 때문에 잔여 현금도 넉넉하게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자격증 취득 방법

인력사무소 창업 시설장 조건을 충족하기 위해 자격증을 취득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 전문학사 이상의 학력과 함께 사회복지 관련 과목 17과목 이수
  • 주로 학점은행제로 이수 가능
  • 이미 학력이 있는 경우 1년~1년 6개월 만에 취득 가능

직업상담사 2급 자격증

  •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주관하는 필기 시험과 실기 시험에 합격
  • 응시자격 요건 없으므로 누구나 응시 가능
  • 시험에 자신 있는 경우 몇 개월 만에 취득 가능

결론

인력사무소 창업 조건과 자격증 취득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인력사무소 창업에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