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노동 환경은 점점 복잡해지고 있습니다. 비정규직 증가, 질 낮은 일자리 증가, 일자리 양극화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노동법률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갖춘 인력이 필요합니다. 이에 따라 공인노무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공인노무사의 역할과 업무
공인노무사는 기업과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노동법률, 경영, 인사노무, 4대보험 등 여러 노동 관련 지식에 대한 자문, 컨설팅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직입니다.
공인노무사 시험에 합격하고 자격증을 취득하면 공인노무사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기업과 노조에 대한 법률 및 정책 자문, 산업재해 신청 대리, 노동위원회 구제신청 대리, 인사관리 컨설팅, 정부에서 제공하는 각종 지원금 신청 대리, 급여 및 4대 보험 사무 대행, 노사분쟁 조정 및 중재 등이 공인노무사의 주된 업무입니다.
공인노무사의 전망과 연봉
고용노동부 커리어넷 직업정보에 따르면, 공인노무사의 중위 연봉은 약 5022만원입니다. 하위 25% 연봉은 3471만원, 상위 25% 연봉은 5787만원이었습니다. 개인 역량이나 경력 등에 따라 연봉 편차가 굉장히 큰 편입니다.
사무소를 개업하고 실적이 우수한 공인노무사의 경우 1~3억원 내외의 매우 높은 연봉을 수령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결론
공인노무사는 노동법률 전문직으로서 전망이 밝은 직업입니다. 노동 환경의 변화에 따라 공인노무사에 대한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노동법률에 대한 관심과 열정이 있는 분들이라면 공인노무사 시험에 도전해 보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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