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시조의 형식, 5가지 종류와 특징

by 교육 BOX 2024. 9. 17.

시조는 한국 고유의 정형시로, 3장 6구 45자 내외의 글자수를 엄격하게 지키는 것이 특징입니다. 시조의 형식은 평시조, 사설시조, 연시조, 양장시조, 엇시조의 5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시조의 형식-종류-특징

평시조

평시조는 3장 6구 45자 내외의 글자수를 엄격하게 지키는 시조입니다. 주로 신분이 높은 양반, 사대부들이 지었고, 주제도 사랑, 자연, 역사 등 다양합니다. 평시조의 대표적인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 몸이 죽고 죽어 일백번 고쳐 죽어
백골이 진토되어 넋이라도 있고 없고
임 향한 일편단심이야 가싈 줄이 이시랴

사설시조

사설시조는 평시조의 기본 형식을 따르되, 종장의 첫 구만 3음보로 하고 초장과 중장은 글자수 제한이 없는 시조입니다. 주로 평민들이 지었고, 주제도 생활상, 사랑, 풍자 등 일상적인 내용이 많습니다. 사설시조의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갓나희들이 여러 層이오레.
松골매도 갓고 줄에 안즌 져비도 갓고 百花園裡에 두루미도 갓고 綠水波瀾에 비오리도 갓고 따해 퍽 안즌 쇼로개도 갓고 석은 등걸에 부헝이도 갓데.
그려도 다 각각 남의 사랑인이 皆一色인가 하노라.

연시조

연시조는 평시조를 2개 이상 이어 붙인 시조입니다. 글자수가 많아 사설시조와 비슷하지만, 각 문단의 글자수가 비슷하다는 점이 차이점입니다. 연시조의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강호에 봄이 드니 미친 흥이 절로난다
탁료계변에 금린어 안주로다
이 몸이 한가하옴도 역군은이샷다

강호에 여름이 드니 초당에 일이 없다
유신한 강파 보내느니 바람이로다
이 몸 서늘하옴도 역군은이샷다

강호에 가을이 드니 고기마다 살져 있다
소정에 그물 실어 흘리 띄워 던져두고
이 몸 소일하옴도 역군은이샷다

강호에 겨울이 드니 눈 깊이 자히 남다
삿갓 비껴 쓰고 누역으로 옷을 삼아
이 몸이 춥지 아니하옴도 역군은이샷다

시조의 형식-종류-특징

양장시조

양장시조는 시조의 3장 중 중장을 생략한 시조입니다. 작품 수가 적어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양장시조의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뵈오려 안 뵈는 님, 눈 감으니 보이시네
감아야 보이신다면 소경 되어지이다.

엇시조

엇시조는 3장 6구를 지키기는 하지만, 특정한 부분의 글자가 원래 형식보다 좀 더 많은 시조입니다. 평시조와 사설시조의 중간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양장시조와 마찬가지로 작품 수가 적어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엇시조의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구름이 무심하단 말이 아마고 허량하다
중천에 떠이셔 임의로 다니면서
구태야 광명한 날빛을 따라가며 덮나니

위와 같이 시조의 형식은 크게 5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각 형식별로 특징을 잘 이해하고, 예시 작품을 통해 감상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결론

시조는 한국 고유의 정형시로, 그 역사와 예술성이 뛰어나 세계적으로도 인정받고 있습니다. 시조의 형식을 이해하고 작품을 감상함으로써, 한국 문학의 아름다움을 느껴보는 것은 어떨까요?